주역/주역노트

주역노트 06

율길 2020. 3. 13. 14:33


1. 16: (1)5의 자리()卍往했다(2), 6의 자리()卍來하여(3) 완성한 다. (德之基也, 和而至, 履以和行). 一貫五하여 물()을 이루어 井田의 터를 닦는 것이니, 九宮五德이라고 한다.

 

2. 27: (2)6의 자리()卍行했다가(2), 7의 자리()卍來하여 완성한 다. (德之柄也, 尊而光, 謙以制禮). 즉 하늘이 16하여 6에서 를 완성함으로, (2)은 이 완성한 의 기운을 받아(26을 거침) 7에서 불()의 기 운을 완성하는 것이다.

1627를 이룸으로서 하늘의 , 땅의 가 그 쓰임을 발휘하게 된 다. 上經體卦體卦로 끝나고, 下經의 사귐인 旣濟未 濟로 끝남도 天地의 가장 큰 쓰임은 인 까닭이다.

3. 38: (3)7의 자리()卍行 했다가(2), 8의 자리()卍來하여 완성한다. (德之本也, 小而辨於物, 復以自知). 277에서 완성하니, 하늘은 다시 3 에서 시작하여 의 완성 기운인 7를 받아 (2에서 7자리로 가서 기운을 받음) 8에서 의 기운을 완성한다.

 

4. 49: (4)8의 자리()卍往 했다가 (2), 9의 자리()卍來 하여(3) 완성 한다. (德之固也, 雜而不厭, 恒以一德). 木道가 완성됨으로서 天地人 三才의 대강 이 이루어진 것이다. 三才중 특히 의 기운을 항구히 하기 위해 의 기운이 필요하다. 기운이 艮土로 들어갔다가 離火의 단련을 받아 순일한 의 단단함으로 완성되는 것이다. 또 하늘이 38을 완성함에, 땅이 4에서 시작하여 8에서 기운을 받아 (恒卦2에서 8으로 가서 기운을 받음) 9에서 기운을 완성한다. 恒卦上卦(陽木)이고, 下卦(陰木)으로 구성되어 있다. 그 호괘가 澤天夬卦인데, 上卦(陰金)이고 下 卦(陽金)이므로, 恒卦으로 구성되어 있되 그 안에 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.

 

5. 510: (5)9의 자리()卍往했다가(2), 1의 자리()으로 卍來하여(3)

완성한다. (德之修也, 先難而後易, 損以遠害). 中德이다. 따라서 땅의 와 하늘의 를 거쳐 완성하는 것이다. 또 땅이 49을 완성함에, 하늘이 5 에서 시작하여 9에서 완성한 기운을 받아 (損卦2에서 9를 거쳐 감), 1에서 기운을 완성한다.

이상으로서 五行이 완성되었다. 여기까지가 先天原理(生生之理)하여지는 始點이다. (謙卦)(恒卦)은 아직 5을 거치지 못했음으로, 뿌리라 할 수 있는 을 얻지 못했다. 따라서 先後天이 바뀔 때 서로 交易(金火交易)을 하게 되면서 을 얻게 되니, 비로소 모든 五行을 갖추게 되어 調和를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
 

6. 61: (6)1의 자리()卍行했다가(2), 2의 자리()卍來하여 완성한다. (德之裕也, 長裕而不設, 益以興利). 함은 하늘()에서 시작 했지만 그 功用 은 땅()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. (益以興利).

五行하는 과정이기 때문에, 2을 거쳐 3에서 완성을 이루는 것이고, 五行의 과정임으로, 2에서 五行이 완성되고 3에 서는 그 을 말하였다.

 

7. 72: (7)2의 자리()卍行 했다가(2), 3의 자리()卍來하여 완성한다, (德之辨也, 窮而通, 坤而寡怨). 27로 완성된 불은 다시 땅으로 내려와 겨 울의 어려움을 겪은 후 봄이 되어 그 기운을 하는 것이다. 함은 땅에서 시작되고 그 功用은 하늘의 生生하는 을 도와 東方에서 완성을 본다.

이상으로 물과 불이 을 이루니 萬物生生를 잇게 되는 것이다.

 

8. 83: (8)3의 자리()卍行했다가(2), 4의 자리()卍來하여 완성한다. (德之地也, 居其所而遷, 井以辨義). 는 하늘의 生生하는 과 땅의 화육하는 공을 이어 완성하는 것이다. 에서 다시 회복하여() 震木으로 하며, 그 진정한 의 공 은 巽木으로 이루는 것이다.

 

9. 94: (9)4의 자리()卍行했다가(2), 5의 자리 ()卍來하여(3) 완성 한다. (德之制也, 稱而隱, 巽以行權). 49으로 완성한 땅의 굳건한 기운은 三 伏동안 모두 108庚金을 감추었다가 後天을 맞이하여 肅殺之氣륽 발하는 권세를 행하는 것 이다.(申命行事). 의 단련된 기운은 으로 땅속으로 하여 완성된다. 그 진정한 으로 만물을 다스리는데 있는 것이다.

 

이상으로 先天에서 後天으로 되는 과정을 五行陰陽氣運으로써 설명한 것이 바로 이 九德三陳卦라는 것을 살폈다. 이 과정에서 陰陽循環하는 길과 五行이 이루어지는 과정 및 그 이루어지는 方所가 설명되었고, 왜 후천의 때에 이르러 金火交易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며, 동시에 108을 감추었다가 후천의 때에 그 肅殺之氣行權하는 것이 申命行事라는 것도 언급이 되었다. 그 오묘한 이치를 다 설명할 수은 없지만 이치를 연구하는데 작은 단서는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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