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1・6水 : 履(1坎)는 5의 자리(中宮)로 卍往했다(2陳)가, 6의 자리(乾)로 卍來하여(3陳) 완성한 다. (履는 德之基也, 履는 和而至, 履以和行). 즉 一貫五中하여 물(水)의 德을 이루어 井田의 터를 닦는 것이니, 九宮五德이라고 한다.
2. 2・7火 : 謙(2坤)은 6의 자리(乾)로 卍行했다가(2陳), 7의 자리(兌)로 卍來하여 완성한 다. (謙은 德之柄也, 謙은 尊而光, 謙以制禮). 즉 하늘이 1・6水하여 6乾에서 水를 완성함으로, 땅(2坤)은 이 완성한 水의 기운을 받아(2陳때 6乾을 거침) 7兌에서 불(火)의 기 운을 완성하는 것이다.
※ 1・6水와 2・7火를 이룸으로서 하늘의 用인 水와, 땅의 用인 火가 그 쓰임을 발휘하게 된 다. 上經이 水의 體卦인 坎과 火의 體卦인 離로 끝나고, 下經이 水와 火의 사귐인 旣濟・未 濟로 끝남도 天地의 가장 큰 쓰임은 水와 火인 까닭이다.
3. 3・8木 : 復(3震)은 7의 자리(兌)로 卍行 했다가(2陳), 8의 자리(艮)로 卍來하여 완성한다. (復은 德之本也, 復은 小而辨於物, 復以自知). 2・7火 가 7兌에서 완성하니, 하늘은 다시 3 震에서 시작하여 火의 완성 기운인 7兌를 받아 (2陳에서 7兌 자리로 가서 기운을 받음) 8艮 에서 木의 기운을 완성한다.
4. 4・9金 : 恒(4巽)은 8의 자리(艮)로 卍往 했다가 (2陳), 9의 자리(離)로 卍來 하여(3陳) 완성 한다. (恒은 德之固也, 恒은 雜而不厭, 恒以一德). 木道가 완성됨으로서 天地人 三才의 대강 이 이루어진 것이다. 이 三才중 특히 木의 기운을 항구히 하기 위해 金의 기운이 필요하다. 木기운이 艮土로 들어갔다가 離火의 단련을 받아 순일한 金의 단단함으로 완성되는 것이다. 또 하늘이 3・8木을 완성함에, 땅이 4巽에서 시작하여 8艮에서 木기운을 받아 (恒卦는 2陳 에서 8艮으로 가서 기운을 받음) 9離에서 金기운을 완성한다. 恒卦는 上卦가 震(陽木)이고, 下卦가 巽(陰木)으로 구성되어 있다. 그 호괘가 澤天夬卦인데, 夬는 上卦가 兌(陰金)이고 下 卦가 乾(陽金)이므로, 恒卦는 木으로 구성되어 있되 그 안에 金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.
5. 5・10土 : 損(5中)은 9의 자리(離)로 卍往했다가(2陳), 1의 자리(坎)으로 卍來하여(3陳)
완성한다. (損은 德之修也, 損은 先難而後易, 損以遠害). 土는 中德이다. 따라서 땅의 用 인 火와 하늘의 用인 水를 거쳐 완성하는 것이다. 또 땅이 4・9金을 완성함에, 하늘이 5 中에서 시작하여 9離에서 완성한 金기운을 받아 (損卦는 2陳에서 9離를 거쳐 감), 1坎에서 土기운을 완성한다.
※ 이상으로서 五行이 완성되었다. 여기까지가 先天의 原理(生生之理)가 行하여지는 始點이다. 즉 火(謙卦)와 金(恒卦)은 아직 5中을 거치지 못했음으로, 뿌리라 할 수 있는 中德을 얻지 못했다. 따라서 先後天이 바뀔 때 서로 交易(金火交易)을 하게 되면서 中德을 얻게 되니, 비로소 모든 五行이 中德을 갖추게 되어 調和를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6. 6・1水 : 益(6乾)은 1의 자리(坎)로 卍行했다가(2陳), 2의 자리(坤)로 卍來하여 완성한다. (益 은 德之裕也, 益은 長裕而不設, 益以興利). 水의 生함은 하늘(乾)에서 시작 했지만 그 功用 은 땅(坤)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. (益以興利).
※ 履・謙・復・恒・巽은 五行의 生하는 과정이기 때문에, 2陳을 거쳐 3陳에서 완성을 이루는 것이고, 益・困・井・巽은 五行의 用 즉 成의 과정임으로, 2陳에서 五行이 완성되고 3陳에 서는 그 功과 用을 말하였다.
7. 7・2火 : 困(7兌)은 2의 자리(坤)로 卍行 했다가(2陳), 3의 자리(震)로 卍來하여 완성한다, (困은 德之辨也, 困은 窮而通, 坤而寡怨). 즉 2・7火로 완성된 불은 다시 땅으로 내려와 겨 울의 어려움을 겪은 후 봄이 되어 그 기운을 發하는 것이다. 火의 生함은 땅에서 시작되고 그 功用은 하늘의 生生하는 德을 도와 東方에서 완성을 본다.
※ 이상으로 물과 불이 用의 功을 이루니 萬物이 生生의 道를 잇게 되는 것이다.
8. 8・3木 : 井(8艮)은 3의 자리(震)로 卍行했다가(2陳), 4의 자리(巽)로 卍來하여 완성한다. (井 은 德之地也, 井은 居其所而遷, 井以辨義). 木의 道는 하늘의 生生하는 德과 땅의 화육하는 공을 이어 완성하는 것이다. 艮에서 다시 회복하여(復) 震木으로 生하며, 그 진정한 井의 공 은 巽木으로 이루는 것이다.
9. 9・4金 : 巽(9離)은 4의 자리(巽)로 卍行했다가(2陳), 5의 자리 (中宮)로 卍來하여(3陳) 완성 한다. (巽은 德之制也, 巽은 稱而隱, 巽以行權). 4・9金으로 완성한 땅의 굳건한 기운은 三 伏동안 모두 108庚金을 감추었다가 後天을 맞이하여 肅殺之氣륽 발하는 권세를 행하는 것 이다.(申命行事). 金의 단련된 기운은 巽의 德으로 땅속으로 入하여 완성된다. 그 진정한 功 은 中宮의 德으로 만물을 다스리는데 있는 것이다.
이상으로 先天에서 後天으로 되는 과정을 五行과 陰陽의 氣運으로써 설명한 것이 바로 이 九德三陳卦라는 것을 살폈다. 이 과정에서 陰陽의 循環하는 길과 五行이 이루어지는 과정 및 그 이루어지는 方所가 설명되었고, 왜 후천의 때에 이르러 金火交易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며, 동시에 108金을 감추었다가 후천의 때에 그 肅殺之氣로 行權하는 것이 申命行事라는 것도 언급이 되었다. 그 오묘한 이치를 다 설명할 수은 없지만 이치를 연구하는데 작은 단서는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.